신고센터

신고처리절차

  • 민원접수
    • - 선사들이 해운·항만 애로사항에 대해 접수를 진행합니다.
  • 민원내용
    확인 및 조사
    • - 접수신고 건에 대해 민원내용 검토 후 필요시 추가자료 보완요청을 진행합니다.
  • 관계기관 협의
    • - 가용 가능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민원해결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합니다.
  • 결과 통보
    • - 신속하고 정확하게 민원을 해결하고 선사들에게 결과를 통보합니다.
  • 사실관계 조사

    선사와 화주에게 자료를 제출 또는 보고 요구 (해운법 제50조 제1항)
    - 해운법 위반행위 신고사항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경우
    선사와 화주의 사업장 등에 출입하여 조사 (해운법 제50조 제2항)
    - 운임의 공표 등에 관한 사항의 확인을 위해 필요한 경우(제4호)
    - 금지행위의 위반여부 확인을 위해 계약당사자 중 일방의 조사로 확인이 안될 경우 당사자 모두 조사 가능
    - 위반행위 신고사항 확인
  • 변경 · 조정 명령

    신고된 내용과 관련, 변경이나 조정 등 필요조치 가능 (해운법 제31조의2 제2항)
    - 조사결과 위법은 아니나, 해상운송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